수역 유해남조류급증, 조류경

수역 유해남조류급증, 조류경

test 0 3 2025.08.05 22:45:22

대청호 문의수역 유해남조류급증, 조류경보 '관심' 단계 발령 (폭염 속 대청호 수해 쓰레기 수거 작업) 집중호우로 대청호에 대량의 쓰레기가 떠밀려온 가운데 오늘(31일) 오후 3시를 기해 대청호 문의 수역에 조류경보 '관심' 단계가 발령됐습니다.


제주대학교 연구팀이 친환경 미생물을 사용해 유해남조류를 99% 이상 제거하는 연구에 성공했습니다.


제주대 바이오소재전공 이상아 교수 연구팀은 유해남조류에 친환경 미생물을 투입한 결과,남조류광합성 정도가 떨어지고, 급격한 세포 사멸이 유도됐다고.


조류 경보를 해제했다고 밝혔다.


지난 17일부터 조류 경보 경계 단계가 발령된 칠서지점은 지난 22일 녹조 원인이 되는 유해남조류개체 수가 ㎖당 180개, 지난 24일 456개로 관측됐다.


조류경보는 유해남조류개체 수가 2회 연속 ㎖당 1천개 이하로 관측되면 해제.


식수원 대청호에 녹조(綠潮)가 잔뜩 끼었다.


사진은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문산리에서 드론으로 본 대청호 모습.


대청호 상수원 구간 관측지점 중 한 곳인 문의수역의 유해남조류개체수는 ㎖당 9948로 14일(569)보다 17.


연일 폭염경보가 발령되는 가운데 낙동강의남조류개체 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대구지방환경청에 따르면 6월 30일 낙동강 12곳에서 채수한 물 1ml에서 구미 해평을 제외한 11곳에서남조류개체 수가 천 개를 넘었습니다.


남조류개체 수가 천 개를 넘는 상태가.


2025년 7월 10일(목) 오후 3시를 기해 낙동강 강정고령 지점에 2025년 첫 조류경보 ‘관심’ 단계를 발령했습니다.


이는 유해남조류세포 수가 급증함에 따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대구지방환경청에 따르면, 지난 6월 27일부터 7월 7일까지 평균.


Your browser does not support the video tag.


폭염이 기승을 부리면서 낙동강남조류개체 수가 크게 늘고 있어 취수원 관리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환경당국에 따르면 어제(8일) 낙동강 강정고령 지점에서 채수한 물 1m리터에서 검출된남조류개체 수가 10만 6천.


참석한 기관들은 녹조 확산 예방을 위해 진양호 유역 내 오염물질 유입 저감과 배출원 특별점검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현재 진양호 취수장 주변인내동과 판문 수역의남조류개체 수는조류경보 ′관심′ 단계에 근접한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위해 문의 수역에 녹조 제거선을 투입하는 등 금강유역환경청이 피해를 막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번 경보는 문의 지점의 유해남조류세포수가 '관심' 단계 발령기준인 1000세포/㎖를 2주 연속 초과함에 따라 발령됐다.


http://www.lannathai.co.kr/


문의수역에서는 7월 21일 9948세포/㎖를 기록.


해마다 8월 초쯤 시작되던 녹조가, 올해 처음으로 7월 넷째 주(31일)에남조류경보가 발령됐다.


조류경보 기준은 녹조를 일으키는남조류세포 수에 따라 관심, 경계, 대발생으로 구분된다.

Comments

최근글


새댓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